티스토리 뷰
목차
초등, 중등, 고등 입학지원금
초등학교 입학지원금이란?
초등학교 입학지원금은 새 학기를 맞아서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받는 지원금을 말합니다. 이 지원금은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목적으로 제공이 됩니다.
몇 년전 전국 최초로 초중고 입학생 모두에게 축하금을 준 경기도 광명시를 시작으로 2023년 올해 초등학교 입학지원금 제도를 시행한 지역은 서울, 경기 일부, 인천, 부산,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도 등 많은 지자체가 참여했는데요.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부수적으로 필요한 가방, 책, 옷, 학용품 등 필요한 물품을 살 수 있도록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어요. (의류, 가방, 신발, 도서, 문구, 안경, 전자기기 등 가능)
서울시에서는 2022년부터 초등학교 신입생에게 20만 원의 입학준비금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지원금은 학부모의 과중한 교육비 부담을 줄이며, 입학준비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별로 지원금액이 상이하다고 합니다.
대체로 입학지원금은 10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의 범위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거주
하는 지역의 교육청 홈페이지나 혹은 지역 복지센터 등에서 자세한 정보를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금은 초등학교 신입생의 교복, 가방, 봉투, 운동화 등 입학 준비에 필요한 물품 구매 등을 위해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발급하는 지원금 사용 안내서를 확인하여, 안내서에 따라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상담실에서 지원금 사용신청서와 함께 제출을 하고, 사용 후에 사용내역을 상담실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또, 지원금 사용에 있어 내용을 학교 측에서 검토를 합니다. 그러니 지원금 사용 시 사용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상세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입학지원금도 각 시도 교육청 또는 구청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