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토끼라는 동물은 귀여운 이미지로 많이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2023년은 흑토끼해로 흑토끼띠는 51년생, 63년생, 75년생, 87년생, 99년생, 들이 있습니다.
흑토끼해는 지혜와, 다산, 평화, 풍요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나라별 토끼를 부르는 단어
집토끼와 산토끼를 구분해서 칭하는 나라도 많다.
한국 : 고대국어- 烏斯含(오사함), 중세 – 투ᄭᅵ, 吐吉(토길), 톳〮기〮, 근대 – 톳기, 토ᄭᅵ, 현대-토끼
독일어 : die Häsin, der Hase
영어 : abbit, hare
일본어 : ウサギ(兎)
중국어 : 兔眼
프랑스어 : lapin, lièvre, hase
스페인어 : conejo, liebre
베트남어 : con thỏ
태국어 : กระต่าย
이탈리아어 : coniglio2. lepre
러시아어 : заяц
토끼는 이런 동물이다..
토끼목 토끼과의 포유류 동물이며 꼬리가 짧고, 귀가 긴 게 특징이다.
전 세계적으로 3030여 종의 토끼가 있다고 한다. 굴을 파고 사는 굴토끼류인 집토끼와 멧토끼류인 산토끼로 나뉜다.. 한국에는 맷토끼가 분포되어있다고 한다.
우리들이 평소 봐왔던 동글동글하고 짧은 다리에 눈동자가 큰 토끼들은 집토끼이며, 산토끼는 귀가 크고 머리가 몸에 비해 작고 얼굴은 길고 다리기 길어 도망치는데 유리하다.
한국어로는 집토끼와 산토끼 둘 다 토끼라고 부른다고 한다. 그 이유는 동아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산토끼만 살았고 그것을 토끼라고 불렀다고 한다. 유럽에서는 두 종류가 다있어서 구분해서 부른다고 한다. rabbit(래빗)이나 bunny(버니)는 가축이나 애완동물로 기르고 있는 굴을 파고 사는 '굴토끼, 집토끼'를 가리키며, hare(헤어)는 인간에 의해 가축화되지 않은 야생이면서 굴토끼와는 신체구조가 다른 데다가 굴을 파지 않는 '산토끼'를 가리키는 말이다.
얌전하고 온화한 동물이라른 인식과 다르게 스트레스가 극대화되면 편집증적 공격행위를 하기도 한다. 치악력리 강하고 이빨이 날카로워서 토끼한테 물리면 자창상을 입을 수 있다. 물을 굉장히 무서워해서 물에 들어가면 스트레스로 죽을 수도 있다. 토끼굴에 물이 차오를 때를 대비해서 수영을 할 줄은 안다. 어디까지나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지만 성격에 따라 자발적으로 수영을 하기도 한다. 초식동물이므로 조미료들이 든 음식은 주면 안됨, 집에서 키우시는 분들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여간해서는 소리를 내지 않는 과묵한 동물이다. 하지만 위협을 느끼거나 고통스러울 때는 신음소리 나 비명을 지르기도 한다. 애완토끼의 경우 기분이 매우 나쁠 때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다. 360도를 볼 수 있는 눈 때문에 도망치면 잡기가 매우 힘들다. 수명은 8~10세, 장수하면 13세까지 산다. 붉은 눈에 새하얀 털을 가진 토끼는 알비노 유전자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토끼똥은 흔히 보는 딱딱한 환약(丸藥) 같은 것이 있는가 하면, 검고 끈적끈적하며 묽은 것이 있다. 딱딱한 것은 낮에 싸는 똥이며, 묽은 똥은 밤에 싸는 똥인데 이 똥은 토끼가 먹어버려서, 잘 보지를 못한다고 한다. 뒷다리가 길어 높이 뛰어오를 수 있으며 오르막도 곧잘 오르지만 내리막은 잘 달리지 못한다. 토끼의 종류별 크기를 보면, 드워프 토끼(1~1.5kg), 미니 토끼(mini-rex)(1.5-2kg), 친칠라, 앙고라(3.5kg 전후), 뉴질랜드 화이트, 한국 토끼(4.5kg 전후), 육용종(벨기언, 플레미시 5~8kg), 개체에 따라 10kg~20kg 10kg~20kg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고 한다. 완전히 자라도 크기가 작은 토끼를 미니토끼라고 한다. 대형마트에서 파는 토끼는 미니토끼가 아니라고 한다. 진짜 히말라야 원산 미니토끼는 엄청나게 비싸다고 한다. 토끼 구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쥐 다음으로 포유류 계의 바퀴벌레라 할 정도로 번식력이 강하다고 한다. 한번에 십수마리를 임신해서 출산하며, 임신기간은 약 30일로 매우 짧은데 종에 따라선 중복임신마저 가능하다.
토끼의 무서운 번식력을 보여주는 사례로서 호주의 "토끼 역병"(Rabbit plagues)을 들 수 있다. 이는 천적이 부재한 호주 환경에서 토끼의 개체수가 제어가 불가능할 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한 사태를 가리킨다. 비슷한 사례로, 일본의 히로시마현에 위치한 오쿠노시마(大久野島)라는 섬에서도 토끼가 대량발생한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나라도 서초구의 몽마르트르공원,, 강남구의 매봉산, 송파구의 올림픽공원등에 버려진 토끼들이 번식을 해 토끼 공원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우린 나라는 호주와는 달리 천적들과 중절화 수술운동 때문에 수가 그리 많이 늘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귀여운 외모와 달리 밭이나 정원에서는 해로운 유해동물이다.
토끼털은 의류를 만드는데도 많이 사용된다.
2023년 흑토끼해는 좋은 기운만 받으시고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빕니다.